사회 복지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회

사회 복지

내가 사회복지에 관심을 된 배경은..

전공을 선택할 때 식품영양학을 공부해 자격증을 따라는 주변의 권고도 있었지만 아동의 심리를 배워 보고 싶은 마음에서 가정 (계열별) 대학에서 전공을 아동복지학 (ChildWelfare Department)을 선택하였다. 공부하면서 사회복지라는 큰 카테고리 안의 하나인 아동복지에 대하여 알게 되었다. 특히 특수 아동 교육과 현장 실습에서 많은 것을 배웠다. 원하지 않게 선천적으로, 후천적으로 장애를 가지게 되어 보통 삶과 다른 삶을 살아야 하는 아동들을 보는 관점과 도움을 줄 수 있는 방법에 마음이 가게 되었다.

 

사회 복지 공부의 핵심은..

아동발달, 아동심리, 아동음악, 미술, 사회 복지개론, 상담이론 및 실습, 특수 아동 교육, 특수 아동 기관 실습, 유아 교육 기관 실습, 유아 교육사 등을 4년 동안 필수와 선택 과목 이수 및 실습 활동을 하면 졸업장을 취득하고 사회복지사 자격이 따라온다.

 

현재 자격증을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에 대해 소개해 보자면..

사회적 변화에 따른 여성들의 사회 진출로, 가정과 사회에서 어르신 돌봄의 수요가 늘어나면서 현장에서 서비스를 제공하는 요양보호사 자격증을 배우게 되었다. 지금은 친정어머니께서 고관절 수술을 하신 후 함께 생활하게 되어 돌 봐드리는 일에 전념하고 있다.

 

요즈음 사회복지 현장에서 원리, 원칙을 잘 지키지 않아 일어나는 사건 소식을 듣게 되면 아쉬운 부분이 남는다. 육체적 사고와 정서적인 피해 등을 당하는 경우를 보면 봉사자들의 인성이나 철저한 직업관이 중요하다. 사람을 다루는 일이라 매우 힘들지만, 보람이라는 희열을 경험한다.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